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독감 예방 주사, 꼭 맞아야 하나요?! (A형, B형?!)

by 드리밍마케터 2021. 12. 14.
반응형

질병관리청 "감염병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출처]

 

우선, 독감과 감기의 차이부터 살펴볼까요?!

 

 

[감기]

코와 목 부분 등 호흡기 점막에 발생하는 염증성, 알레르기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주로 코와 목 부위에 증상이 나타나며, 콧물, 코막힘, 목 통증, 재채기, 기침, 미열, 두통 및 경미한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기는 200여 개 이상의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으로 리노바이러스가 30~50%로 가장 많고, 10~15%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많습니다.

질병관리청 "감염병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출처]

[독감]


일반 감기와 다른 점은 독감의 경우 콧물, 기침, 인후통 등의 국소적인 증상보다는 발열, 근육통, 두통 등의 전신적인 증상이 훨씬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influenza)"라는 특정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되는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질병관리청 "감염병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출처]

 

 

[독감 증상]

1~3일 정도 잠복기를 거쳐 갑자기 38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되고, 온몸이 떨리고 힘이 빠지며 두통, 근육통이 생깁니다.
전염성이 강하여 스트레스나 피로, 수면부족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진 분들은 쉽게 걸리게 됩니다.

합병증으로 바이러스 폐렴으로 발전되거나 2차적인 세균성 폐렴이 겹치기도 합니다.

인플루엔자는 A, B, C형으로 나누어지며 A형, B형이 사람에게 감염되는 바이러스이고,

이중 A형이 크고 작은 변이를 자주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전염성이 강한 것이 특징이고 노인이나 소아, 평소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걸리면 사망률이 증가하고

합병증의 발생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 "감염병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출처]

 

 

"독감은 크게 A형과 B형으로 나누어집니다"

 

 

A형 독감(신종플루)

A형 독감은 다른 독감들에 비해 전염 속도가 매우 빠른 편입니다. 

감기와 A형 독감은 서로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는데요. 감기는 리노 바이러스나 메르스로 잘 알려져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반면 A형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생깁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 B, C형이 있는데 사람에게 위험한 것은 A형과 B형입니다. 이 중 신종플루라 불리며 변이가 심하고 대유행을 만들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것은 주로 A형입니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독감 역시 A형 독감입니다.

A형 독감은 사람, 돼지, 조류에 의해 감염되며 기침이나 고열, 콧물, 인두통, 근육통 증상이 있습니다.
A형 독감은 독성이 강하고 합병증의 위험이 높습니다.
A형 독감은 11월~4월까지 유행하며, 호흡기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A형 독감은 39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하며, 10일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B형 독감(계절성 독감)

B형 독감은 사람에 의해 감염되며 A형 독감과 증상은 비슷하나 설사, 구토 증상이 동반됩니다.
B형 독감은 A형 독감에 비해 독성은 약하나 전파력이 A형 독감보다 훨씬 강합니다.
B형 독감은 연중 아무 때나 감염되나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 주로 유행합니다.

 

 

 

그렇다면 독감 예방법도 알아야겠죠?!

 

독감 바이러스의 전파경로 중 가장 많은 경우에 기침이나 콧물 분비물이 공기 중으로 퍼져서 전염되기 때문에 외출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침할 때 마스크나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와 독감은 일교차가 커지면서 기온에 신체가 대응하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합니다.

체온을 유지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가급적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고, 손을 자주 씻고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취하고 수분과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주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효과가 좋은 예방법은,

 

A형 독감과 B형 독감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70~90%의 예방률을 보이는

독감 예방접종이며,

만 65세 이상의 분들은 무료로 독감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현재 무료 독감이 준비 중인 거 아시죠?!)


예방백신에는 4가 백신과 3가 백신 2종류가 있습니다.

4가 백신- A형 독감 2종 & B형 독감 2종 예방

3가 백신-  A형 2종& B형 1종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입니다.

따라서 4가 백신이 좀 더 예방범위가 넓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후 면역이 생기기까지 2주~4주 정도 소요되므로 접종 후 한 달까지는 독감에 걸리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예방백신을 접종하면 평균 6개월 정도 면역효과가 지속됩니다.

 

But, 접종을 하였지만 독감에 걸렸을 경우와 임신부인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는 지도 궁금하시죠?!

질병관리청 "감염병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출처]
질병관리청 "감염병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출처]

 

이렇듯 항바이러스제나 항생제를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 또는 확산 방지를 하며, 임신부가 아님 임신 예정인 여성도 필히 권장하고 있으니 꼭!!! 독감 예방주사를 맞으시길 권합니다.

 

 

 

반응형

댓글